hamlet1.egloos.com

To eat or not to eat, that is question!

포토로그



책) 최강의 바디플랜 코어 퍼포먼스 리뷰


 운동의 목적이 뭘까? 일반인이 생각 하기에 운동을 하는 목적은 1. 다이어트. 2. 좋은 몸매(근비대). 로 나눌 수 있는 것 같다. 근데 이 본인은 1, 2의 목적에는 별로 관심이 없고 앞으로 겪에 될지도 모를 부상을 예방하거나 또는 지금 이미 겪고 있는 및 통증에서 자유로워 지는데 더 관심이 많다. 이 책의 목표 또한 그러하다.


책에 있는 내용을 발췌하자면,

 코어트레이닝은 단순히 몸의 일부 부위만 훈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동작 자체를 훈련한다. 반면 대다수의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보디빌딩 대회 입상이나 거울에 비친 멋진 모습에 스스로 만족하는 것을 목표로 오로지 근육 만들기에 치중한다. 여기에는 밀고 당기는 동작만 많을 뿐이지 거의 모든 동작의 중심이 되는 몽통, 즉 엉덩이, 골반, 등의 아랫부분, 허리를 단련시키는 훈련들은 빠져있다.

 몸통 부위를 운동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고관절과 허리 등 아랫부분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보디빌딩대회에서 입상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면, 엉뚱한 근육만 키우기 보다는 차라리 신체기능을 높여주고 부상을 미리 예방 하며 몸매도 멋지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나는 이것을 사전재활(prehabilitation)혹은 줄여서 프리햅(prehap)이라고 부른다. 당신은 아마 재활치료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이 책에서 배우게 될 운동들은 재활을 필요로 하는 부상을 미리 예방하는 데 역점을 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신체를 이해하기 쉽게 부위별로 나누고, 엉덩이, 골반, 허리 복부. 늑골, 견갑골 주변의 수많은 근육이 만들어내는 몸통의 힘에 초점을 맞춰 설명할 것인데, 이러한 몸통근육들(많은 트레이너들과 선수들이 이두근, 삼두근, 대퇴사두근 같은 대근육을 집중적으로 훈련하느라 그 동안 무시해왔던 소근육들)은 모든 운동동작의 열쇠다. 뿐만 아니라 몸을 지탱해주고 부상과 장기적인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것도 이 근육들이다.

 현대인의 잘못된 자세와 습관들은 단순히 등근육을 단련시킨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늘 앉아있는 생활방식 때문에 등뿐만 아니라 엉덩이도 굳어지고 몸 전체를 유연하게 움직일 수도 없게 된다. 엉덩이는 골반을 받쳐주고, 인체의 다른 어떤 관절보다 많은 근육조직과 연결되어 있다. 먼저 엉덩이가 안정적으로 잘 움직이는지, 골반을 무리 없이 지탱해줄 수 있는 지를 확인해야한다. 프리햅 운동은 이 부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어깨, 등 아랫부분, 허리, 엉덩이를 미리 단련시키고 보호하는 운동이 궁긍적으로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향상 시킬 수 있을까? 부상의 약 65%가(운동하는 중에 입는 부상이든, 일상생활과 관련된 부상이든) 신체를 과다하게(그리고 과도하게) 사용해서 발생하는 것이다. 즉 특정한 관절만 지나치게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근육의 균형이 깨지고 신체기능의 약화로 이어진다. 프리햅단계의 운동은 부상으로 이어지는 근육의 불균형이 깨지고 신체기능의 악화로 이어진다.


그럼 누가 이 책을 봐야하나?

워밍업 = 난닝구 머신 20분 타기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
운동을 해본 적 없어서 뭘 해야할지 모르는 사람. (여기 나오는 운동들은 특별한 지식 없이도 그냥 따라할 수 있다.)
부상예방이나 아니면 현재 허리나 어깨 통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
허리가 아프면 데드리프트나 백익스텐션 같은 허리운동을 해야한다고 생각하거나 말해 본 적이 있는 사람.

책에 나오는 운동들 몇개만 소개하자면

1. 엉덩이 비틀기



처음에는 발 뒤축을 붙여서 하고, 좀 쉬우면 영상처럼 하던가 아니면 다리를 쭉 뻣고 해도 된다.(온몸비틀기 처럼) 신경써야 할 부분은 허리를 회전 하기 전에는 바닥에 꾸욱 누르고 회전할 때 등이 바닥에서 뜨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2. 전갈자세 (요가의 전갈자세랑 다름)


 젖보다 젖꼭지가 더 크다는 말이 딱 들어맞음.. 영상의 4:20초 부터 보길 바람.. 어디서 보길 축구감독 히딩크가 제일 좋아하는 운동이라던데 사실인지는 잘 모르겠음.. 아무튼 좋은 운동



자기가 아픈곳이 없고 이 자세가 너무 쉽다하면 이걸 보길 바람


3. 핸드 워크 (inchworm 이라고도 불림)



4. 래터럴 런지



맨몸으로 해도 되고 가벼움 케틀벨이나 덤벨을 들고 해도 되고 그것도 쉬우면 영상처럼 앞으로 내밀어 주는 동작을 하면 됨.

책 구성을 보면 준비단계, 프리햅단계, 짐볼단계 등등으로 나뉘어져있는데 준비단계, 프리햅단계 정도는 꼭 해줬으면 한다.


핑백

  • To eat or not to eat, that is question! : 워밍업 = 러닝머신에서 뛰기(?) 2013-09-01 20:13:58 #

    ... 근육과 근막을 풀어주고 가동범위를 늘려주는것이 좋다.그리고 각종 모빌리티 드릴을 하면 되는데 많은 모빌리티 드릴을 각각 해주는 것도 좋지만(책) 최강의 바디플랜 코어 퍼포먼스), 하나의 연속적인 움직임(flow) 체계로 하는것을 소개하고 싶다. 1. 클래식 태양 경배자세. 심플하면서도 효과가 좋은걸 원한다 ... more

덧글

  • 하나 2014/10/20 15:59 # 삭제 답글

    이책은 어디서 구매할수 있나요?
  • 우유부단 2014/10/21 23:38 # 답글

    절판되서 못구하실꺼에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