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mlet1.egloos.com

To eat or not to eat, that is question!

포토로그



왜 키핑풀업(kipping pull up)은 어깨부상을 초래할까 교정

나는 키핑풀업을 굉장히 싫어한다. 전문용어로 말하자면 존나 싫어한다. 인과관계를 객관적으로 나타낼수는 없지만 키핑풀업하다가 내 왼쪽 어깨가 고장나서(거의 확신에 가까운 추정) 거의 2년간 제대로 운동을 못했기 때문이다. 지금 내가 오바하는 것 같나? 네이버나 구글에서 "키핑풀업 어깨통증"이라 검색해봐라. 아무튼 키핑풀업에 대해 좀 알아보자.

키핑풀업 일명 배치기. 다들 알꺼다. 크로스핏에서 턱걸이의 기본은 키핑풀업이니까. 그럼 왜 키핑풀업을 할까? 

 첫번째 이유는 아마 보통 풀업에 비해 빠르게 할 수 있고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빠르게 한다는 의미는, 보통 풀업이 들어간 wod를 보면 대부분 사람들이 키핑풀업이나 버터플라이 풀업을 하지 그냥 풀업은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왜냐하면 속도가 풀업에 비해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기록이 중요한 크로스핏에서 이는 큰 약점이 된다. 게다가 풀업에 비해 고반복 하기가 쉽기 때문에 쉽게 지치지 않는다. 사실 여기까지는 그닥 문제가 없어보인다.

두번째는 이유는 기능성(?)의 이유다. 

크로스핏 카페에 왜 키핑풀업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글이 있는데 카페가 닫혀있어서 읽어 볼 수가 없다.(나중에 이것도 깔꺼다) 대충 내용이 뭐냐면, 실전적 상황에서, 그 가정은 절벽에 매달려 있는 상황, 단순히 팔과 광배의 힘만으로 절벽을 오르는 것 보다 다리고 뭐고 다 쓰는게 더 실전적이다. 그런 것 처럼 턱걸이를 팔과 광배로만 당기는 것보다 하체(반동)까지 모두 다 사용해서 하는게 더 실전적이고 기능적이다 뭐 이딴 소리였던 걸로 기억한다. 


 여기에 대한 반박을 하자면 실전적인건 좋은데 그게 왜 절벽에 매달리는 상황까지 비약되야하는지 모르겠다. 그런게 걱정이면 실내암벽을 설치하고 그거 오르는 훈련을 하던가. 상상력이 지나쳐 그 운동의 원래 목적을 상실한 것 같다. 풀업은 상체를 이용하여 당기는 운동이다. 스트렝스를 더 극대화 하기 위해 엉덩이 쪼이고 하체팩킹을 단련해야지 스트렝스 향상에 별 도움도 안되는 반동을 줘가며 할 필요가 없다. 암벽등반도 결국 상체 힘이 메인이지 다리로 하나? 그럼 등산이게?

그리고 전신을 다 사용하는게 목적이라면 키핑풀업을 할 빠에 누구 말처럼 파워클린을 하는게 더 효과적이다. 밥이나 국 먹을 때는 숟가락, 반찬 집을 때는 젓가락을 사용하는게 적절하지, 젓가락으로 국물을 퍼먹으려는 미련한 짓은 좀 하지말자. 

3. 그냥 턱걸이가 하기에 어려워서

 초보자가 사실 턱걸이를 하기는 어렵다. 반면에 키핑풀업은 약간의 요령만 배워도 할 수 있다. 그런데 그런 목적이라면 풀업 밴드를 사용하는게 더 적절하다. 사실 풀업밴드는 크로스핏에 의해 많이 활성화 됐는데 이건 잘된 점이다. (좀 비싸긴 하지만 풀업밴드 보단 풀업 레볼루션이라는 제품도 좋음. 한국 들어 올때 안 사온게 후회됨)
풀업 레폴루션 제품(자세히 보면 고무줄이 3개인데 저걸 조절할 수 있음. 그리고 색깔별로 또 장력이 다른데 고무줄만 바꿀 수도 있음)


 키핑풀업을 하는 이유와 그에대한 내 생각을 얘기해봤고 왜 키핑풀업이 안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사실 키핑풀업만 연구된 자료는 없다. 하지만 체조에서 링에 매달려 스윙하는 동작에 대한 연구는 있다. 키핑풀업과 똑같은 동작도 아니고 피실험자도 달라 똑같은 결과를 추론하는 것은 위험하지만, 키핑풀업은 이 스윙에 당기는 동작이 좀 더 추가 된 것이니 어느정도 참고 할 수 있다고 본다.



 5분 50초 쯤 부터 보면 링에 매달려 스윙하는 장면이 나온다. 내가 말하는 연구는 이 동작을 하는 동안 어깨에 가해지는 힘에 대한 것이다.

Niu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체중의 4.27배에서 4.66배에 달하는 힘이 전해진다고 한다. Cheetham 과 Sreden은  5.1에서 7.9배, Caine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 체조선수의 경우 체중의 8.5배 까지도 전해 진다고 보았다. 

 연구를 대체 어떻게 했길래 수치가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지 모르게지만, 가장 적은 4배로 계산한다 해도 어깨에 엄청난 스트레스가 간다. 게다가 이전의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어깨의 역할은 가동성이지, 안정성이 아니기 때문에 더 취약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Cerulli의 "엘리트 체조인의 어깨통증에 관한 생체역학적 연구"(A biomechanical study of shoulder pain in elite gymnasts)라는 기사에서 보면 부족한 테크닉이(스윙동작에서) 슬랩병변(SLAP lesion, 상부 관절와순 파열)을 초래한다고 하는데 슬랩은 크로스핏터에게서도 자주 볼 수 있는 부상이다. 과연 우연일까? 그리고 Cerulli이 권하길 체조선수들에게 상완골을 관절와에, 즉 어께 소켓에 박아 넣는걸 가르쳐라고 한다. (어깨를 소켓에 박아 넣는 것, RKC와 그레이 쿡이 강조하고 또 강조하는 숄더팩킹이 머리 속에 떠오른다.)

요약하자. 

1. 링에서 스윙 동작은 어깨와 그 주위 근육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준다. 키핑풀업도 똑같은 수치는 아닐 지라도 엄청난 스트레스가 가해지는 건 마찬가지다. 게다가 어깨가 튼튼한 엘리트 체조선수도 아닌 초보자가 키핑 풀업을 한다는 것은 더욱 위험할 것이다.

2. 숄더팩킹을 해야한다.


 그리고 연구에 언급하지 않았던 이유들을 더 추가하자면.(체조선수는 가동성이 충분하니까 고려대상이 아님)



3. 가동성 부족
 
어깨와 흉추 가동성 부족이 부족한 상태에서 오버헤드 동작을 하는 것은 부상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아래 사진은 흉추 모빌리티에 따른 어깨 각도 차이다.  


4. 피로도

 피로가 쌓이면 자세가 나빠 지는 것은 당연하다. 크로스핏은 정해진 시간 내에 몰아붙이는 걸로 유명한데 그런식으로 휴식시간이 충분하지 못하고 피로가 누적되다 보면 당연히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어지고 숄더팩킹도 하기 힘들어진다. 초보자 일수록 충분히 휴식하고 횟수를 적게 반복하면서 풀업 연습을 해야한다. 엘리트 체조 선수들 조차도 쉬엄쉬엄 한다. 
 

그럼 제대로 턱걸이를 할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늘 하는 말이지만 가동성이 먼저다.(mobility first) 그리고 숄더 팩킹을 배워야 한다. 다음에 또 설명을 하겠다.



references

Wilk, K. E., Reinold, M. M., & Andrews, J. R. (2009). The Athlete’s Shoulder . (2 ed., pp. 491-495). Philadelphia, PA: Churchhill Livingstone.

Niu J, Lu X, Xu G, et al: Study on gymnastic rings movements using force measuring system.  In Hong Y, Johns DP (eds): Proceedings of XVIII International SYmposium on Biomechanics in Sports, 2000, pp 72-109

Cheetham PJ, Sreden HI, Mizoguchi H: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forces produced by junior male gymnasts on the rings. In Hoshizaki TB, Salmela JH, Petiot B, (eds): Diagnostics Treatment and Analysis of Gymnastic Talent. Montreal, Sports Psyche Editions, 1987, pp 99-106

Caine DJ: Injury Epidemiology. In sand WA, Caines DJ, Borms J (eds): Scientific Aspects of women’s gymnastics. Basel, Karger, 2002, pp 72-109

Cerulli G, Caraffa A, Ragusa F, et al: A biomechanical study of shoulder pain in elite gymnasts.  In Riehle HJ, Veiten MM (eds): ISBS ’98 XVI Internationa Symposium on Biomechanics in Sports. Konstanz, Germany, university of Konstanz, 1998, pp 308-310
 

덧글

  • 듀므 2013/08/15 22:38 # 삭제 답글

    잘 보고 갑니다. 2년간이나 운동을 못하셨다니 엄청 힘드셨겠네요.. 역시 스트렝스 향상을 위한 과정을 퍼포먼스화한다는 크로핏의 성격은 바람직하진 않은거같네요..
  • 우유부단 2013/08/17 19:46 #

    감사합니다. 부상없이 운동하시길..
  • 듀므 2013/08/19 12:35 # 삭제 답글

    웨이트 시작한 지 3개월 된 초보입니다.주인장 님의 블로그를 보고 숄더팩킹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제가 가만히 놔두면 어깨가 올라가는 체형인데 숄더팩킹 배우고 나서 데드리프트 자세가 좀 더 안정된 것 같이 느껴져서 좋네요. 그런데 혹시 어깨가 올라가는 체형은 왜 그럴까요? 어깨를 힘줘서 내리지 않으면 어깨가 올라가거든요. 등이 다 안펴져서 보상으로 어깨가 올라가는 것인지. 가슴근육이 등근육보다 적어서 등이 굽기 때문에 어깨도 같이 둥글어지는 것인지요. 예전에 자유형을 많이해서 그런지 당기는 걸 미는 것보다 더 잘하는 편이거든요..
  • 우유부단 2013/08/19 12:47 #

    어깨가 올라가는 현상은 현대인에게서 굉장히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이에요. 학교 도서관만 가봐도 우글우글. 여러원인이 있겠지만 사람들이 책상에서 컴퓨터에서 자판을 치려면 구조적으로 어깨가 올라가기 좋아죠. 덤으로 목은 거북이 처럼 앞으로 쭈욱 빠지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 자세가 계속적으로 몸에 패턴이 입력되니 평소에도 그렇게 하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죠..심지어 걸어다닐 때 조차도.
  • 우유부단 2013/08/19 12:50 # 답글

    항상 신경 써야하는건 자세고,(암만 재활이니 교정을 해봐야 일상생활에서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으니..) 흉추 모빌리티 드릴이랑 어깨 팩킹한체로 오버헤드워킹을 자주 하세요.. 공으로 가슴이랑 목, 견갑대 사이를 자주 마사지 해주세요. 기회가 된다면 꾸준히 요가를 수련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 bj 2013/09/18 18:09 # 삭제 답글

    숄더팩킹을 턱걸이나 내내 유지하라는 말인가요? 데드행->숄더패킹 으로 동작이 연결되어야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아닐까요? 궁금합니다


  • 우유부단 2013/09/21 09:39 #

    턱걸이 내내 유지하시구요. 데드행 하고 숄더팩킹을 해도되고, 바가 낮으면 숄더팩킹하고 바로 매달려도 상관없구요.
  • ㅇㅇ 2013/10/17 13:19 # 삭제 답글

    전문용어로 말하자면 존나 싫어한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사실 밴드가 더 낫죠.
  • 개인생각 2013/10/31 17:01 # 삭제 답글

    제가 풀업23개당기는데요 키핑풀업 20정도까지됨
    몸이 흔들리니 악력도 더 드는것 같고 숨이 엄청 차요
    파워클린이 전신이죠 키핑도 전신이죠 스쿼트도 전신이죠 님 논리면 스쿼트하죠
  • 우유부단 2013/11/01 16:10 #

    생각을 안하고 말씀하시는데 개인생각이라 하시니.

    맛스타드림이 키핑풀업 대신에 파워클린 하는게 낫다고 한게 동작의 유사성 즉, 둘다 pull동작이 들어가며 폭발적인 힙드라이빙이 들어가는 반면 파워클린이 키핑풀업보다 더 좋기 때문임.. 근데 왜 스쿼트를 거기다가 비교하죠? 비교는 같은 성격의 것끼리 해야죠.
  • 근데... 2014/02/12 16:25 # 삭제 답글

    그런데요... 파워클린이랑 키핑풀업이랑... 사용하는 근육방향이 다른거 아닌가요?
  • 우유부단 2014/02/17 14:21 #

    당기는 방향 뺴고는 유사한게 많죠..
  • 이건뭐.. 2014/02/17 13:40 # 삭제 답글

    고중량들면 다칠 가능성 더많은데 왜 고중량 드냐고 따지는거랑 별반 다를바 없는 주장같네요..
  • 우유부단 2014/02/17 14:20 #

    네 다음 병신
  • 멍청하네 2014/02/21 12:08 # 삭제 답글

    글쓴이의 요지를 모르는사람 투성이네 개노답 ㅋㅋㅋ
  • 우유부단 2014/02/25 00:51 #

    노답들이 많아서 블로그 하기 싫을 때가 많음..
  • ㄷㄷㄷ 2014/02/21 22:19 # 삭제 답글

    개인생각//웃길려고 달은 리플맞겠죠???
  • 와우 2014/03/27 13:48 # 삭제 답글

    와우..퍼가도되나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namahaste 2014/06/02 13:44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 우오우 2014/06/03 15:13 # 삭제 답글

    잘보고 갑니다~
    근데, 키핑풀업이 턱걸이 편하게 하려는게 아니라, 따로 단련의 목적은 없는가요?
    평소에 턱걸이를 많이해서 어깨가 튼튼한 사람은 도움이 될수도 있을거 같네요.
    파워클린으로 충분히 대체가 되는지도 궁금하고 ㅎㅎ
  • 우유부단 2014/06/10 10:06 #

    어깨가 튼튼한사람은 해도 되겠죠.. 근데 그걸 할빠에 다른걸 한다는거.
  • very good! 2014/06/12 10:11 # 삭제 답글

    잘 보고갑니다!
    퍼가고싶은데 그대로 복사해서 옮겨가야하는건가..
    지금 막 노밴드 키핑풀업을 목적으로 연습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것저것 키핑풀업에 대해서 막 검색하고 읽고하는데 쉽게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었던거 같아요!
    재미써용>_<ㅋㅋㅋㅋ 좋은정보!!!
  • wowuiou 2014/06/15 21:52 # 삭제 답글

    잘 보고 갑니다~ 난독증들 생각보다 많내요 -
  • 매니아눈팅 2014/07/02 15:05 # 삭제 답글

    잘 배우고 갑니다!~~
    요즘 관심 있는게 타바타 , 간헐적, 프리레틱스입니다!~~

    프리레틱스에서 횟수랑 속도만을 중시해서 빠르게 할 수 있게 턱걸이를 배치기로 시도해서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 햇습니다!~~

    횟수늘리기에는 유리하지만 .., 저게 바른자세일까?? 라고 고민했는데 뭔가 깨닫게 되네요!~~

    반박글 올리는 분들은 몸에 무리가 안가게 운동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모르는 것 같네요!~~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 cocoa 2014/08/01 17:28 # 삭제 답글

    키핑은 전신 운동이잖아요.
    고립운동 관점에서만 바라보시네.
    그리고 파워클린하고 키핑하고 비교는 왜 하시는지.
    파워클린 해보기나 하셨나요? 파워클린 토나오게 하면 어디가 땡기는줄 아세요?
  • 우유부단 2014/08/02 00:33 #

    어디가 땡기나요? 전 꼬추가 떙기던데
  • 인공관절 2015/05/23 04:02 # 삭제

    고립운동 관점이 아닌 유연성 및 가동성 측면에서 봐도 키핑풀업은 위험한 동작입니다
    그리고 파워클린 토나오게하면 수명을 땡기게됩니다
    왜 본인의 귀한몸에 토나올정도의 실패지점을 입력하시나요?
  • jisd 2014/08/30 13:35 # 삭제 답글

    좋은 글이 많아서 많은 도움 밭고 갑니다.
    그리고 글의 핵심을 파악못하는 분들이 많내요
    고생많으시겠습니다. 주인장님
  • 우유부단 2014/09/04 07:08 #

    의무교육이 12년인데 왜이런지 모르겠음 애들 상태가..
  • 가녀린 빙하 2014/09/04 11:31 # 답글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질문이요 비한인드 넥 풀업은 어떤가요 목뒤로 땡겨올라가는 턱걸이요
    ?
  • 우유부단 2014/09/04 15:56 #

    어깨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줌.. 그 위험을 부담해서 얻는 이득이 더 큰지는 잘 모르겠음..
  • 조자몽 2014/09/29 16:45 # 삭제 답글

    아메리칸스윙 검색하다보니 여기까지 왔네요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신자기 2014/10/16 07:58 # 답글

    여기저기 우유부단님 블로그 글을 배낀듯한 글들이 요세 많이 보이네요. ㅇㅇ
    제가 블로그 여기 저기 추천 정말 많이 하는데 슥보고 아무도 안봅니다 ㅋㅋ
    조금 어려운 내용인건 사실인듯...
    그래도 제 주변사람들 천편일률적이면서 자기몸에도 맞지않는 운동하는거 보면 맘이 아픕니다.
    제가 많이 공부해서 알려주고 싶네요 ㅎㅎ

    하수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신다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학이치용!!
  • 선생 2014/11/29 21:30 # 삭제 답글

    키핑풀업의 반동과 체조의 스윙은 아주 다릅니다.

    키핑풀업의 반동은 흉추를 앞으로 콱 밀면서 일어나는 신전반사를 이용해서 올라가는 식이고(아무리 멍청해도 20분만 배우면 되는)
    체조의 스윙은 견갑부터 발끝(포인)까지 전신 턴션을 만드는것을 기초로 합니다.
    저 영상에 나오는 스윙은 링에서 하는 스윙이라 조금 다르지만 철봉에서 하는 스윙과 키핑풀업의 민망한 반동을 비교하기엔 무리라고 봅니다.

    저는 부상에 관해서는 두가지를 비교해봐야 밑천이 빈약하니 뭐라할수 없는데 기술적으로 키핑풀업을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은 동의합니다.
    풀업은 고립운동이고 키핑풀업은 전신운동이니 방향이 다르다. 라고 키핑풀업신도들은 지껄이는데 그냥 지들 기록측정에 키핑풀업이 들어가있으니 그렇다 라고 하면 그러려니 할것을 어이없는 정신승리가 전문용어로 존나 짜증나는군요.
  • 우유부단 2014/12/04 21:30 #

    본문에서 언급했듯이 키핑풀업에 대한 연구 자료를 찾기 어려워 그나마 유사한 동작인 스윙으로 한 것입니다.
  • 선생 2014/12/05 14:20 # 삭제 답글

    아 근데 우유부단님 질문하나 드릴게요.
    본문에 흉추모빌리티에 따른 어깨 각도차이 그림말인데요
    첫번째 그림이 척추가 중립에 가까운 자세 아닌가요? 일반적으로 몸통이 중립에 가깝게 정렬될수록 어깨 가동성은 더 줄지 않나요? 제 눈이 삐꾸라서 그런지 그림이 좀 아리송하네요
  • 2015/01/09 00:47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타로 2015/04/21 09:08 # 삭제 답글

    진심 키핑풀업 왜 하는지 노이해. 키핑풀업이 전신운동이다라고 하면 키핑풀업만 하면 몸 ㅈㄴ 좋아지겠네. 하지만 현실은 상위 0.01% 크로스피터 제외하고 대부분 코치, 회원들은 운동한사람들처럼 안보임.
  • 방향성 2016/09/27 12:27 # 삭제

    운동 목적과 방향이 다릅니다..
    보디빌딩 1년한 빌더가 태릉 유도선수들보다 "몸이 좋은" 이유입니다.
    근매스와 데피니션은 보디빌더들이 월등히 좋습니다.

    사실은 몸의 "모양만" 좋은것 뿐이죠. 운동능력은... ㅋㅋㅋ
  • 모시모시 2015/05/28 15:21 # 삭제 답글

    글 잘봤습니다~ 확실히 키핑풀업이 어깨에 무리를 좀 주는거같아요 ㅠㅠ 근데 키핑풀업이 코어 단련에 도움이 안되나요?? 제가 어깨좀 붙잡고 키핑하다보니 코어에도 좀 자극이왔던거같아서여
  • 웨잇리프팅 2015/05/30 10:16 # 삭제 답글

    각 운동의 목적 이겠죠...말씀대로 기록이 중요한 운동이니...뭐 그래도 미국에선 상당히 인기있는 운동인만큼 존중해줘야줘. 참 클라이밍은 상체가 메인이 되면 안되는데 상체힘 최소화 시키고 하체로 밀어야해요 ㅋㅋ 안그럼 퍼져요 상체로 올라갈꺼면 길안보고 보이는데로 잡고 올라가면 되죠 ㅋㅋ
  • 그냥 2015/07/08 16:13 # 삭제 답글

    풀업대신 키핑풀업을 하는 이유는 키핑풀업 후에 체스트바 풀업과 키핑 머슬업의 준비과정이기 때문에 키핑풀업을 주로 한다고 생각해요 ㅎㅎ
  • 운동맨 2015/11/21 14:23 # 삭제 답글

    흉추가 가동성이고 어깨는 안정성입니다. Joint by joint approach.
  • 테크닉의 중요성 2016/09/27 12:22 # 삭제 답글

    테크닉이 부족한채로 키핑의 단편적인 모습만을 따라하다보면
    부상을 당할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모빌리티를 시작으로 팩킹을 포함한 테크닉이 받쳐주어야하는데
    이러한 사전 준비기간 없이 냅다 키핑만 휘둘러대고 또 부상당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적절한 키핑을 위해서 풀업을 통한 어깨강화와 밴디드 키핑으로 스킬을 익히는 것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과정입니다.

    몸과 테크닉이 따라와준다면 키핑동작은 사실 굉장히 좋은 운동이에요.
    어꺠 강화와 동시에 전신 근육의 협응력을 비약적으로 높여주기때문인데 협응력 상승을 통한 전반적인 신체 운동능력의 제고는 보디빌딩만을 목적으로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의도적인 분할 트레이닝)에서는 얻어낼 수 없는 것들이죠.
  • 암벽등반 2017/06/26 00:16 # 삭제 답글

    한마디만 할게요 암벽은 상체로 당기는게ㅠ아닙니다 ㅋㅋㅋ
    하체로 올라가는게 맞습니다 말이됩니까
    상체힘만으로 자기몸을 몇시간식 지탱하는게...
    암벽해보시면 압니다 절대 손과 팔에 의지해선 안됩니다
    의지하능순간 30초만에 지쳐요
  • 하하 2017/08/07 03:01 # 삭제 답글

    보디빌딩은 몸만드는게 목표지만, 크로스핏은 근력,근지구력,심폐지구력,순발력,협응력,정확성,힘,스테미너 등 운동능력항상이 목표인대요..어깨를다치신분들은 유연성 부족과 안되는 퍼포먼스를 무리하게시도해서 다치신것같내요. 저도 웨이트4년하다 지금 크로스핏하는대 처음 버터플라이 풀업하다 어깨통증 왔습니다. 근대 무리안하고 스트레칭해주고 조금더지나서 와드로수행했을때 아직까지 풀업100개정도해도 무리없음요. 다치는사람들보면 운동좀햇다해서 무리많이하더라고요. 무리해서 다쳐놓고 운동탓하지마시길..보디빌딩과 크로스핏은 목적자체가다릅니다.
  • 갸아아악 2017/10/01 16:44 # 삭제

    글의 목적은 크로스핏 자체를 비난하는게 아니라 부상당하기 쉬운 이유를 설명한겁니다. 운동상해에 대해 운동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말씀하시는데 하하님께서 말씀하신' 무리해서 나오는 상해'라면 분명 과도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잘못이겠지만 크로스핏 자체 내에서 '내재적으로 잠재 되있는 운동상해 발생 요인'이 있다면 이에 대해서 공시하는것이 맞습니다. 이 글은 내재되있는 요인을 공시하고 이에 대한 경고를 해준것인데 이런 요인 조차 '운동 목적에 어긋나 무리해놓고 운동탓한다.' 라고 말씀하시면 안되죠. 그런식이라면 보디빌딩 식의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인한 상해 역시 '무리한 사람탓'이 되버리고 마는 겁니다.
  • 질문 2017/10/28 23:50 # 삭제 답글

    여기 블로그에 동영상 전부 재생이 안되네요. watch on youtube라고 뜨는 부분을 클릭해도 아무 영상이 뜨질 않네요.. 해결방법 아시는 분 있나요?
  • 와우 2018/07/17 09:02 # 삭제 답글

    조금 기분 나쁘시겠지만, 원래 운동경력이 부족하고 근육량이 떨어지면 이거하면 안 좋아요. 반면에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협응력을 기르는데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운동이지요.
  • 좆문가새키 2018/10/28 01:52 # 삭제 답글

    ㅋㅋ ㅂㅅ
댓글 입력 영역